용어 | 설 명 |
서예(書藝) | 문자(文字)를 소재로 하는 조형예술(造形藝術) 점과 선·획(劃)의 태세(太細)·장단(長短), 필압(筆壓)의 강약(强弱)·경중(輕重), 운필의 지속(遲速)과 먹의 농담(濃淡), 문자 상호간의 비례 균형이 혼연일체가 되어 미묘한 조형미가 이루어진다. |
가로쓰기 | 서제를 가로로 배열하여 쓰는 방법으로 글자의 윗 부분을 맞추어씀 |
가리개 | 곡병(曲屛):두 쪽짜리의 병풍으로 물건을 가리거나 구석 장식 등으로 쓰임. |
간가(間架) | 점과 획의 간격을 조형적으로 알맞게 하는 것. |
간서(簡書) | 목간(木簡)이나 죽간(竹簡)에 먹을 사용하여 글씨를 썼던 것 |
간찰(簡札) | 목간(木簡)이나 죽간(竹簡)에 쓴 편지글. |
갈필(渴筆) | 먹이 진하거나, 속도를 빨리 하여, 종이에 먹이 묻지 않는 흰 부분이 생기게 쓰는 필획. |
갑골문(甲骨文) | 갑골문(甲骨文)이란 귀갑수골문자(龜甲獸骨文字)의 약칭으로 결문(契文)·복사(卜辭)·귀갑문자(龜甲文字)·은상문자(殷商文字)라고도 한다. |
강약(强弱) | 필획의 표현이 강하고 약한 정도 |
강호(强豪) | 털의 성질이 강한 붓, 황모(黃毛), 낭호(狼豪), 서수(鼠鬚) 등으로 만들어진 것. |
개형(槪形) | 글자의 외형(外形). |
결구(結構) | 점, 획을 효과적으로 조화 있게 결합하여 글자를 구성하는 것. |
겸호(兼豪) | 강모(强毛)를 호의 가운데에 넣고 2종 이상의 털을 섞어서 만든 붓. 초보자에게 적합함. |
경중(經重) | 필획의 표현 느낌이 가볍고 무거운 정도 |
경필(硬筆) | 모필(毛筆)에 맞서는 말로서, 현대의 필기 도구인 연필, 볼펜, 만년필 등이 이에 속함. |
골법(骨法) | 골서(骨書):붓 끝으로 점획의 뼈대만 나타나게 쓰는 방법. |
골서법(骨書法) | 체본 위에 투명지를 놓고 문자를 골법(骨法)으로 쓰고, 그 다음 붓으로 그 골서(骨書)를 따라 연습하는 방법. |
곡직(曲直) | 필획의 표현이 굽거나 곧은 정도 |
과두문(科斗文) | 과두(科斗) 혹은 과두서(科斗書)·과두전(科斗篆)이라고 하며 글씨체의 한 종류로 한말(漢末)에서부터 시작되었다 |
구궁격(九宮格) | 비첩(碑帖)을 임서할 때 사용하는 종이로 정사각형 안에 정(井)자형의 줄을 그어 9등분한 것을 말한다. |
구궁법(九宮法) | 투명 구궁지를 체본 위에 놓고 보면서 다른 구궁지에 도형을 그리듯이 연습하는 방법. |
구궁지(九宮紙) | 모눈이 그어진 습자지. 필획의 위치, 간격, 장단 등을 이해하기 쉽게 1칸을 가로로 3, 세로로 3으로 나누어 선을 그어 놓은 종이. |
구세(九勢) | 동한(東漢)의 서예가인 채옹(蔡邕)이 말한 것으로 붓을 움직일 때 지켜야 할 9가지 규칙을 말한다. |
궁체(宮體) | 한글 창제 후 궁궐에서 쓰기 시작한 한글 글씨체 중 하나, 획이 가늘고 획 머리와 꼬리가 뾰족하며 예리하고 정갈하다. |
금석문(金石文) | 청동기나 돌에 새겨진 문자. |
금석학(金石學) | 돌이나 금속에 새겨진 문자를 연구하는 학문. |
기운(氣韻) | 서예 작품에서 정신과 풍채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표준을 구현하는 것 |
기필(起筆) | 점과 획의 시작으로 처음 종이에 붓을 대는 과정 |
낙관(落款) | 서화(書畵) 작품에 제작 연도, 아호, 성명 등의 순서로 쓰고 도장을 찍는 것 |
노봉(露鋒) | 기필(起筆)에 있어서 봉(鋒)의 끝이 필획에 나타나는 것.(→장봉) |
농담(濃淡) | 필획의 표현이 짙고 옅은 정도. |
농묵(濃墨) | 진하게 갈려진 먹물. |
농서법(籠書法) | 체본 위에 투명지를 놓고 문자의 윤곽을 그린 후 붓으로 그 윤곽을 채우듯이 연습하는 방법 |
단구법(單鉤法) |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붓대가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잡고, 가운데손가락, 약손가락, 새끼손가락으로 안에서 받쳐 작은 글씨를 쓸 때의 붓 잡는 방법 |
단봉(短鋒) | 붓의 털의 길이가 짧은 붓. 주로 회화용으로 쓰임 |
담묵(淡墨) | 묽게 갈아진 먹물 |
대련(對聯) | 세로가 긴 족자나 액자를 두 개로 하여 한 작품을 이루도록 한 것. 낙관은 좌측의 것에만 함. |
대전(大篆) | 진시황(秦始皇)이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에 7국(秦,楚,燕,齊,韓,魏,趙)에서 각자 사용했던 조금씩 다른 글자 전체를 말한다. 현재 남아있는 것으로는 석고문(石鼓文)이 유일(唯一)하다. |
두인(頭印) | 두인이라는 용어보다는 수인(首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게 바람직하다. 두인의 머리두는 두령,두목등 안좋은 의미에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
마묵(磨墨) | 먹을 가는 것 |
먹(墨) | 나무나 기름을 불완전 연소시켜 만들어진 그을음에 아교와 향료를 섞어서 만든 서예 용재. 유연묵과 송연묵이 있다. |
먹색(墨色) | 먹의 질과 농도, 운필 방법, 지질(紙質)에 따라 나타나는 먹의 색. |
먹즙(墨汁) | 시판용 먹물로서 물을 섞어 사용. 여기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것. |
먹집게 | 먹이 닳아 손으로 잡고 갈기에 불편할 때 먹을 끼워 쓰는 도구. |
모사법(模寫法) | 체본 위에 투명지를 놓고 위에서 투사하여 연습하는 방법. |
모필(毛筆) | 동물의 털을 묶어 붓대에 끼워 쓰는 붓을 일컬음. |
묵상(墨床) | 먹을 올려놓는 상 |
문방(文房) | 옛날 문인(文人)들의 거실. 즉 서재(書齋)를 말함 |
문방사우 (文房四友) | 문방사보(文房四寶):문방에 필요한 4가지 용구, 용재로서 종이, 붓, 먹, 벼루를 말함. |
반절(半切) | 화선지를 가로 또는 세로로 반으로 나눈 일부분←전지(全紙) |
반흘림 | 정자와 흘림 글씨의 중간 정도의 한글 서체 |
발묵(潑墨) | 서화에서 먹물이 번지는 정도 |
방서(傍書) | 방서(傍書)란 옛날 이름으로는 서서(署書)라 하였으며 궁궐문 위에 표제로 씌어진 커다란 글씨를 말한다. 그러다가 뒤에 와서는 대형의 글씨를 통칭하여 방서라고한다. |
방필(方筆) | 기필과 수필에서 모가 난 방형(方形)의 필획으로 장중한 느낌이들며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의 한글 판본체에서 볼 수 있음. |
배세(背勢) | 마주 보는 두 획을 안 쪽으로 휘게 쓰는 것으로 방필의 경우에 많이 나타나며, 구양순의 해서체에서 볼 수 있음(→向勢). |
배자(配字) | 글자간의 사이를 아름답게 배치하는 것(=章). |
백문(白文) | 전각의 한 방법(陰刻한 것을 찍으면 백문으로 나타난다) |
법첩(法帖) | 옛날의 훌륭한 글씨의 명적을 탁본하여 서예 학습을 위해 책으로 만든 것 |
벼루(硯) | 먹을 가는 용구:재료에 따라 옥연(玉硯), 목연(木硯), 도연(陶硯), 동연(銅硯), 칠연(漆硯), 와연(瓦硯), 석연(石硯) 등이 있음 |
병풍(屛風) | 두 쪽 이상의 것을 접었다 폈다 할 수 있게 만들어 세워 두는 것으로 원래는 실내의 바람을 막는 가구의 한 종류. |
봉(鋒) | 붓의 털의 끝 부분으로 붓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임. |
봉니(封泥) | 종이가 발명되기 전의 전한(前漢)시대에 끈으로 엮어진 목편(木片)의 문서를 말아서 진흙으로 봉하고 도장으로 찍은 것. |
봉서(封書) | 궁중 내에서 근친이나 근신(近臣) 간에 전해지는 사사로운 편지글 |
붓말이개 | 붓을 휴대 할 때 붓의 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발 |
비문(碑文) | 비석에 새겨진 문자. |
비백서(飛白書) | 마치 마른 붓으로 필·획을 이룬 듯한 모양을 나타내는 글씨체의 일종 |
비수(肥瘦) | 필획이 굵고 가는 정도. 肥:살찔비, 瘦:마를수 |
사군자(四君子) | 매(梅) 난(蘭) 국(菊) 죽(竹)을 말함. |
사절(四切) | ←전지(全紙). 화선지를 4등분한 일부분 |
서각(書刻) | 글씨를 물체에 새김(돌, 쇠붙이, 나무 등에 글자를 새긴는 것) |
서법(書法) | 집필, 용필, 운필, 장법(章法) 등 서예 표현에 필요한 방법이나 법칙. |
서사상궁 | 조선 중기 이후 한글의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궁중에서 교서(敎書)나 편지 등을 쓰던 상궁. |
서식(書式) | 글씨를 쓰는 목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양식(樣式). 일상적인 것으로는 엽서, 일기, 노트 등이 있고, 예술적인 것에는 족자, 액자, 선면(扇面) 등이 있음. |
서제(書題) | 붓으로 글씨를 쓸 때 필요한 글귀. 옛날에는 스스로 지어 썼으나, 요즘은 명구(名句) 격언, 시, 시조, 고전 등에서 부분 또는 전체를 발췌하여 사용. |
서진(書鎭) | 문진(文鎭):글씨를 쓸 때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누르는 도구. |
서체(書體) | 문자의 서사(書寫) 표현으로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형(形)과 양식(樣式). 즉, 전서, 예서, 행서, 초서, 해서 등을 말함. |
서풍(書風) | 같은 서체라도 사람에 따라 문자의 표현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 즉 서가(書家)의 개성 |
선면(扇面) | 부채 모양의 종이. 또는 부채에 붙인 종이부분. |
세로쓰기 | 서제를 세로로 배열하여 쓰는 방법으로 글자의 오른쪽을 맞추어 씀 |
세자(細字) | 매우 작게 쓰는 글자 |
소전(小篆) | 이사(李斯)가 대전(大篆)의 복잡하고 번잡한 획들을 간단하게 만든 글씨체. 진전(秦篆)이라고도 부른다. |
송연묵(松煙墨) | 소나무의 그을음에 아교와 향료를 섞어 만든 먹. |
수인(首印) | 서화의 앞부분에 찍는 도장. 두인(頭印)이라고도 한다. |
수필(收筆) | 점, 획의 끝마무리 과정(붓을 거두는 것) |
쌍구법(雙鉤法) | 붓을 잡는 방법의 하나. |
아호인(雅號印) | 호를 새긴 도장. 주로 주문(朱文), 양각(陽刻)임. |
양각(陽刻) | 글자를 볼록판으로 새기는 것. |
양호필(羊毫筆) | 붓의 호를 양털로 만든 붓으로 성질이 부드러움. |
액자(額子) | 편액 : 틀에 끼워 표구하는 방법. 틀의 모양에 따라 횡액, 종액 등으로 나눌 수 있음. |
억양(抑揚) | 한 글자를 쓸 때 좌우의 방향으로 자유롭게 운필하면서 필압의 변화를 주는 필획의 표현. |
여백(餘白) | 종이에 먹으로 나타난 글씨나 그림의 부분이 아닌 나머지 공간. |
역입(逆入) | 기필할 때에 붓을 거슬러 대는 방법. |
연당(硯堂) | 벼루에서 먹을 가는 부분의 명칭 |
연적(硯滴) | 먹을 갈 때 필요한 물을 담아 두는 용기 |
연지(硯池) | 벼루에서 물이 고이는 부분. |
영인본(影印本) | 원본을 사진이나 기타 과학적인 방법으로 복제한 인쇄물 |
영자팔법 (永字八法) | 영자를 통해 한자의 기본 점획을 익히도록 만들어 놓은 운필방법 여덟 가지. |
예둔(銳鈍) | 필획의 표현이 예리하고 둔한 정도 |
예서(隸書) | 전서를 간편화한 것으로 진(秦)나라에서 시작하여 한위(漢魏)시대에 통용되었던 서체다. 좌서(佐書) 또는 사서(史書)라고도 한다. |
오지법(五指法) | 다섯 손가락을 모두 이용하여 붓을 잡고 쓰는 방법으로 그 중 발등법이좋다. |
완급,지속 (緩急,遲速) | 붓이 움직이는 속도가 완만하고 급하며, 느리고 빠른 정도. |
완법(腕法) | 글씨를 쓰는 팔의 자세. 현완법(懸腕法), 제완법(提腕法), 침완법(枕腕法)이 있음. |
용필(用筆) | 붓(筆)을 사용하는 방법 |
운지법(運指法) | 체본의 글자 위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쓰듯이 연습하는 방법 |
운필법(運筆法) | 붓을 움직여 가는 것, 즉 용필(用筆)에 따른 붓의 운행의 변화에 의해 필획이 표현되는 방법 |
원필(圓筆) | 기필과 수필의 형이 둥근 원형의 필획으로 우아 유창한 기분이 들며 한글 판본체인 훈민정음 원본에서 볼 수 있음. |
위비(魏碑) | 해서(楷書)의 범주에 속하며 500년 전후로 한 북위(北魏)시대의 비석에 주로 쓰여져 유행하였던 글씨체의 한 종류다(造像題記,張猛龍碑) |
유연묵(油煙墨) | 기름을 태워서 생기는 그을음에다 아교와 향료를 섞어 만든 먹. |
유호(柔豪) | 붓의 털이 부드러운 것 |
육절(六切) | ←전지(全紙) 참조 |
육필(肉筆) | 손으로 직접 쓴 글씨 |
윤갈(潤渴) | 먹의 농담, 속도에 의해 나타나는 필획이 윤택하거나 마른 느낌 |
음각(陰刻) | 글자를 오목판으로 새기는 것 |
의임(意臨) | 시각적인 자형(字形)보다 내면적인 정신을 좇아 임서하는 방법 |
인고(印稿) | 도장을 새길 때 인면(印面)에 써넣을 글자를 구성한 원고 |
인구(印矩) | 서화에 낙관을 할 때 도장을 정확하게 찍게 위해 사용하는 도구 |
인보(印譜) | 도장을 찍어서 모아 엮은 책 |
인재(印材) | 도장의 재료로서 옥, 금, 동, 나무, 돌 등이 있음 |
임서(臨書) | 옛날의 훌륭한 법첩을 체본으로 하여 그대로 본 떠 써서 배우는 방법 효과가 크기 때문에 초심자나 대가나 임서를 많이 사용한다. 옛사람의 글씨를 자습서로 하는 경우와 스승의 육필을 자습서로 하는 경우가 있다. |
자간(字間) |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 |
자기비정 (自己批正) | 자신의 작품을 스스로 학습 목표에 비추어 비평(批評) 정정(訂正)하는 것 |
자형(字形) | 글자의 형. 점획의 굵기, 장단, 위치, 방향, 간격, 접필의 방법이나 위치 등에 의해 결정됨 |
장단(長短) | 문자의 점획의 길이가 길고 짧은 정도 |
장법(章法) | 글자를 배자하는 방법 |
장봉(長鋒) | 붓 털의 길이가 긴 붓 |
장봉(藏鋒) | 점획을 쓸 때 붓의 끝이 필획에 나타나지 않는 것(→노봉露鋒) |
장액필(章腋筆) | 노루의 겨드랑이털로 만든 붓 |
장초(章草) | 예서의 발전에서 생겨난 글씨로서 예서의 초서라고 할 수 있다 |
전각(篆刻) | 서화에 사용되는 도장에 문자를 써서 새기는 일이나 그 도장 |
전서(篆刻) | 서화에 사용되는 도장에 문자를 써서 새기는 일이나 그 도장 |
전절(轉折) | 획과 획의 방향을 바꾸는 것. 방향을 바꿀 때 모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을 전(轉), 모가 나게 하는 것을 절(折)이라고 함 |
전지(全紙) | 화선지 한장 크기의 단위 세로로 1/2자른 것을 [반절], 전지의 1/4 1/6 1/8의 크기를 [사절], [육절], [팔절]이라고 함 |
절임(節臨) | 비문이나 법첩의 부분을 택하여 임서하는 방법 |
접필(接筆) | 글씨를 쓸 때 점과 획이 서로 겹쳐지는 것 |
정간지(井間紙) | 정서(淨書) 할 때 글자의 줄이나 간격을 맞추기 쉽게 줄이나 칸을 그어 깔고 쓰는 종이 |
서(淨書) | 체본을 보고 충분히 연습한 후 화선지에 낙관까지 양식에 맞게 깨끗이 쓰는 것 |
제완법(提腕法) | 왼손은 종이를 누르고 오른 팔꿈치를 책상 모서리에 가볍게 대고 쓰는 방법 |
제자(題字) | 文集, 시집 등과 같은 표제(表題)의 문자나 그 쓰는 방법. 형식이나 지면에 알맞게 써야 함 |
종액(縱額) | 세로로 긴 액자 |
종이 받침 | 글씨를 쓸 때 화선지 밑에 먹이 묻어 나지 않게 까는 것으로 담요나 융을 주로 사용 |
종획(縱劃) | 세로로 긋는 필획 |
주묵(朱墨) | 붉은 색의 먹 |
주문(朱文) | 양각으로 새겨 도장의 문자가 붉게 찍히는 것 |
중봉(中鋒) | 행필에서 붓의 끝이 필획의 한가운데를 지나는 것 |
직필(直筆) | 붓대를 지면에 수직으로 세워 쓰는 것, =수직필(垂直筆) |
진흘림 | 한글 서체의 한 종류로서 흘림의 정도가 가장 심하여 글자와 글자까지도 서로 연결해 쓸 수 있는 방법 |
집필법(執筆法) | 손으로 붓을 잡는 방법. 쌍구법(발등법), 단구법, 오지법이 있음. |
첨삭(添削) | 교사가 학생의 작품을 목표에 따라 고치거나 보완해 주는 것으로 주로 주묵(朱墨)을 사용해서 함 |
첩학(帖學) | 비각(碑刻)의 원류, 시대, 체제, 진위, 내용 등의 학문을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
체본(體本) | 서예 학습에서 임서를 할 때 본보기가 되는 글씨본 |
초서(草書) | 장초(章草), 금초(今草), 광초(狂草)로 구분되나, 일반적으로는 장지(張芝)가 만든 금초(今草)를 말한다. |
측봉(側鋒) | 붓의 끝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쳐 행필하는 것=편봉(偏鋒) (→중봉) |
침완법(枕腕法) | 팔의 자세로 왼손을 오른손의 베개처럼 받치고 쓰는 방법. 작은 글씨를 쓰는 데 적합. |
탁본(拓本) | 돌, 금속, 나무 등에 새겨진 문자나 문양 등을 직접 종이에 베끼어 내는 것.=탑본(榻本) |
파세(波勢) | 예서의 횡획의 수필에서 붓을 누르면서 조금씩 내리다가 오른쪽 위로 튕기면서 붓을 떼는 방법. 예서의 특징임.=파책 |
판본체(版本體) | 훈민정음,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의 모양을 본뜬 글씨체로 목판에 새겨진 문자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 |
팔분서(八分書) | 고예(古隸)를 제외한 예서(隸書) |
팔절(八切) | ←전지(全紙) |
표구(表具) | 서, 화, 자수,탁본,섬유공예, 사진 등의 작품을 보존, 보관, 전시 또는 완상하기 위하여 족자, 액자, 병풍, 서화첩, 횡권 등으로 표장하는 제반 기술적 방법 |
필력(筆力) | 붓을 다루는 성숙도에 의한 필획의 실현 능력 |
필맥(筆脈) | 필획의 뼈대 |
필방(筆房) | 서예에 필요한 여러가지 용구를 파는 곳 |
필법(筆法) | 운필과 용필을 통틀어 일컫는 말 |
필봉(筆鋒) | 붓털 중에서 뾰쪽하고 약간 노르스름한 빛을 띠는 부분을 필봉(筆鋒)이라고 한다 |
필사(筆寫) | 문자를 직접 써서 베끼는 것 |
필산(筆山) | 쓰던 붓을 얹어 놓는 용구 |
필세(筆勢) | 운필의 세기 |
필세(筆洗) | 붓을 빠는 그릇 |
필속(筆速) | 필획을 긋는 속도 |
필순(筆順) | 필획을 긋는 순서 |
필압(筆壓) | 붓의 압력, 즉 누르는 힘 |
필의(筆意) | 운필에서 점, 획의 상호 간에 보이지 않는 연결성 |
필적(筆跡) | 붓으로 쓰여진 문자나 그 문자가 실려 있는 책이나 문서 |
필획(筆劃) | 붓으로 그은 선 |
항간(行間) | 여러 줄의 글씨를 쓸 때 줄과 줄 사이의 간격 |
해서(楷書) | 진서(眞書)·정서(正書)·정해(正楷)라고도 부르며 한말(漢末)에서부터 시작되었다. |
행서(行書) | 후한(後漢)의 유덕승(劉德昇)이 창조한 글씨체로 해법(諧法)과 초법(草法)을 융합시킨 글씨체이다. |
행필(行筆) | 점과 획이 기필에서 시작되어 나아가는 과정 =송필(送筆) |
향세(向勢) | 마주 보는 두 획을 서로 바깥쪽으로 부푼 듯이 휘게 쓰는 것으로 원필의 경우에 나타나며, 안진경의 해서체에서 많이 볼 수 있음 |
현완법(懸腕法) | 팔의 자세로 왼손으로 종이를 가볍게 누르고 오른쪽 팔꿈치를 지면과 나란하게 들고 쓰는 방법 |
현판(懸板) | 횡액의 형식을 말하기도 하고 서각(書刻)된 것을 일컫기도 함 |
형임(形臨) | 자형(字形)에 치중하여 사실적으로 임서하는 방법 |
호(豪) | 붓의 털 |
혼서체(混書體) | 판본체에서 궁체로 변해가는 과정에서의 한글 서체의 한 종류 |
화선지(畵仙紙) | 書, 畵 전문 용지로서 보통 전지 한장의 크기가 가로 70㎝,세로 130㎝ 정도임 |
황모필(黃毛筆) | 족제비 털로 만든 붓 |
횡액(橫額) | 가로가 긴 형의 액자 |
횡획(橫획) | 가로로 긋는 필획 |
휘호(揮毫) | (붓을 휘두른다) 미술품으로서의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림. 또는 그 작품. =휘필(揮筆). |
흘림 | 정자의 점과 획을 서로 연결하여 쓰는 한글 서체의 한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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