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서원이라면 퇴계 이황선생이 율곡 이이와 더불어 조선에
성리학(유학)을 꽃피우게 한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 주자(朱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적
사상을 계승하여 그의 사상으로 발전시킨 성리학자 아니던가
1501년 연산군 7년 경북 예안현(오늘날의 안동시 예안면)에서
이식의 7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답디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태어난 지 7개월 만에 마흔 살의 나이로
사망하여,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으며 열두 살 때부터 숙부인
송재 이우(李堣)에게서 학문을 배웠다는데. 송재는 그때
관직에 있어 바쁜 일과 중에도 퇴계를 가르쳤다니 교육이야
말로 백년지대계가 아닐 수 없습니다.
퇴계 이황과 두향이의 슬픈 사랑
이황(李滉) 퇴계(退溪)선생은 매화(梅花)를 끔찍이도 사랑했다.
그래서 매화를 노래한 시가 1백수가 넘는다.
이렇게 놀랄 만큼 큰 집념으로 매화를 사랑한데는 이유가 있었다.
바로 단양군수 시절에 만났던 관기(官妓) 두향(杜香) 때문이었다.
퇴계 선생이 단양군수로 부임한 것은 48세 때였다.
그리고 두향의 나이는 18세였다.
두향은 첫눈에 퇴계 선생에게 반했지만 처신이 풀 먹인
안동포처럼 빳빳했던 퇴계선생이었던 지라 한동안은
두향의 애간장을 녹였었다.
그러나 당시 부인과 아들을 잇달아 잃었던 퇴계 선생은 .
그 빈 가슴에 한 떨기 설중매(雪中梅) 같았던 두향을 받아
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두향은 시(詩)와 서(書)와 가야금에 능했고 특히 매화를 좋아했다.
두 사람의 깊은 사랑은 그러나 겨우 9개월 만에 끝나게 되었다..
퇴계 선생이 경상도 풍기 군수로 옮겨가야 했기 때문이었다.
두향으로서는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변고였다 .
짧은 인연 뒤에 찾아온 갑작스런 이별은 두향이에겐 견딜 수
없는 충격이었다.
이별을 앞둔 마지막 날 밤, 밤은 깊었으나 두 사람은 말이 없었다..
퇴계가 무겁게 입을 열었다.『내일이면 떠난다. 기약이 없으니
두려움 뿐이다.』 .
두향이가 말없이 먹을 갈고 붓을 들었다. 그리고는 시 한 수를 썼다.
이별이 하도 설워 잔 들고 슬피 울 제
어느 듯 술 다 하고 님 마저 가는 구나.
꽃 지고 새 우는 봄날을 어이할까 하노라』
이날 밤의 이별은 결국 너무나 긴 이별로 이어졌다.
두 사람은 1570년 퇴계 선생이 6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21년 동안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 퇴계 선생이 단양을 떠날 때.
그의 짐 속엔 두향이가 준 수석 2개와 매화 화분 하나가 있었다.
이때부터 퇴계 선생은 평생을 이 매화를 가까이 두고 사랑을 쏟았다.
퇴계 선생은 두향을 가까이 하지 않았지만, 매화를 두향을 보듯
애지중지 했다
선생이 나이가 들어 모습이 초췌해지자 매화에게
그 모습을 보일 수 없다면서 매화 화분을 다른 방으로
옮기라고 했다.
퇴계 선생을 떠나보낸 뒤 두향은 간곡한 청으로 관기에서
빠져나와 퇴계 선생과 자주 갔었던 남한강가에 움막을 치고
평생 선생을 그리며 살았다.
퇴계 선생은 그 뒤 부제학, 공조판서, 예조판서 등을 역임했고
말년엔 안동에 은거했다.
그리고 세상을 떠날 때 퇴계 선생의 마지막 한 마디는 이것이었다.
"매화에 물을 주어라".
선생의 그 말속에는 선생의 가슴에도 두향이가 가득했다는 증거였다.
"내 전생은 밝은 달이었지.
몇 생애나 닦아야 매화가 될까"
(前身應是明月幾生修到梅花).
퇴계 선생의 시 한 편이다.
퇴계 선생의 부음을 들은 두향은 4일간을 걸어서 안동을 찾았다.
다시 단양으로 돌아온 두향은 결국 남한강에 몸을 던져 생을 마감했다.
두향의 사랑은 한 사람을 향한 지극히 절박하고 준엄한 사랑이었다.
그 때 두향이가 퇴계 선생에게 주었던 매화는
그 대(代)를 잇고 이어 지금 안동의 도산서원 입구에 그대로 피고 있다.
오늘날도 퇴계의 후손들과 유학자들이며 향토 사학자들 까지도
퇴계의 제례를 지내고나면 의례 충북 단양의 강선대에 있는
두향의 묘를 참배하며 두향제를 지낸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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