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漢詩♡講座

黃石公 素書

by 권석낙 2019. 9. 27.


 

黃石公 素書

 
 
黃石公 素書 序
 
황석공 소서 6편을 상고해 보면 전한열전(前漢列傳)에서 온 것이다. 황석공이 이교( 橋)에서 자방(子房;張良)에게 전수한 책자가 바로 이것이다.
소서는 세상 사람들이 대개 삼략(三略)으로 알고 있다. 하 지만 그것은 잘못 전해진 것이다. 진(晋)의 전란 때 도적이 자방의 무덤을 파 해쳐 옥침 중에서 이 책을 얻은 것이다. 무려 1,316언(言)으로 되어 있으며 상(上)에는 비계가 있다. 즉 비계란 {불량한 자, 불신명한 자, 성현이 아닌 자에게는 이 책을 전할 수 없고, 만약 받을 만한 위인이 못되는 자에게 이 책을 전하게 되면 반드시 재앙이 미치게 될 것이다. 또한 적절한 인재를 얻고 전하지 않으면 또한 그 재앙을 받으리 라}하였다.
오호라! 그 신중함이 이와 같다. 황석공은 장량을 얻어서 이 책을 전했고 장량은 그 전할 자를 얻지 못하여 그대로 매 장한 것이다. 그 후 500여 년만에 도적이 이것을 발굴해 낸 것이다. 이 때부터 소서는 인간 세상에 전하여 졌다. 그러나 전하는 것은 황석공의 말 뿐이다. 공의 뜻을 어찌 다 말하리오. 하지만 내 이르나니 천인지도(天人之道)는 아직 도 서로 활용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絶嗜禁欲은 所以除累오.
절기금욕    소이제누
즐기는 것을 끊고 욕심을 금하는 것은 더럽혀짐을 막으려는 것이오,
 
高行微言은 所以修身이오
고행미언    소이수신
행동을 고결하게 하고 말을 적게 하는 것은 몸을 닦으려는 것이오
 
沈計遠濾는 所以不窮이오
심계원려    소이불궁
계획을 깊게 하고 생각을 멀리함은 막힘이 없으려는 것이오
 
親仁友直은 所以枎顫이오
친인우직    소이부전
어진이를 친하고 곧은 이를 벗함은 넘어지지 않게 붙들려는 것이오
 
近恕篤行은 所以椄人이오
근서독행    소이접인
용서함을 가까이하고 행실을 돈독히 함은 사람을 사귀려는 것이오
 
癉惡斥讒은 所以止亂이오
단악척참    소이지란
악한 것에는 성내고 참소하는 것을 물리침은 어지러움을 그치게 하려는 것이오
 
先湀後度은 所以應卒이오
선규후탁    소이응졸
먼저 헤아리고 나중에 자로 재는 것은 갑작스러운 일에도 대응하려는 것이오
 
括囊順會는 所以無咎오
괄낭순회    소이무구
입을 다물고(주머니를 묶고) 공론에 순응하는 것은 허물이 없으려는 것이오
 
橛橛梗梗은 所以立功이오
궐궐경경    소이입공
흔들림과 굽힘이 없이 의연함을 유지하는 것은 공을 이루려는 것이오
 
苦莫苦於多願하고
고막고어다원
괴로움은 많이 원하는 것보다 더 괴로움이 없고,
 
病莫病於無常하고, 短寞短於苟得하고
병막병어무상        단막단어구득
나쁨은 행위에 일정한 기준이 없는 것보다 더 나쁨이 없고, (안목이) 짦음은 구차하게 얻으려는 것 보다 더 짧음이 없고,
 
幽寞幽於貪鄙하고, 孤寞孤於自恃하고
유막유어탐비        고막고어자시
어두움은 비열하게 탐하는 것보다 더 어두움이 없고, 외로움은 자신만을 믿는 것보다 더 외로움이 없고,
 
以明示下者는 闇하고, 有過不知者는 敝하고
이명시하자    암       유과부지자    폐
밝음만으로 아래 사람을 살피는(평가하는) 자는 어둡게 되고, 허물이 있으면서 깨닫지 못하는 자는 무너지게 되고,
 
迷而不返者는 惑하고, 以言取怨者는 禍하고
미이불반자    혹       이원취원자 화
길을 잘못 들었으되 돌아서지 않는 자는 미혹하게 되고, 말로써 원망을 사는 자는 화를 입게 되고,
 
令與心乖者는 廢하고, 後令謬前者는 毁하고
령여심괴자    폐       후령류전자    훼
명령이 마음속과 다르게 내려지면 행해지지 않게 되고, 뒤의 명령이 전의 명령과 어긋나게 내려지면 (권위가) 무너지게 되고,
 
怒而無威者는 犯하고, 好直辱人者는 殃하고
노이무위자    범       호직욕인자    앙
성을 내되 위엄이 없는 자는 (권위가) 침범 당하게 되고 곧은 것만을 좋아하여 남을 욕되게 하는 자는 재앙을 입게 되고,
 
戮辱所任者는 危하고, 慢其所敬者는 凶하고
륙욕소임자    위       만기소경자    흉
맡은 바 임무를 욕하고 비난하는 자는 위태롭게 되고 마땅히 존경해야할 바를 태만히 하는 자는 화를 입게 되고,
 
貌合心離者는 孤하고, 親讒遠忠者는 亡하고
모합심리자    고       친참원충자    망
겉으로는 영합하면서, 속마음이 다른 자는 외롭게 되고, 참소하는 자를 친하고 충성된 자를 멀리 하는 자는 망하게 되고,
 
凌下取勝者는 侵하고
능하취승자    침
아랫사람을 업신여기며 이기려는 자는 침범 당하게 되고
 
名不勝實者는 耗하고, 略己而責人者는 不治하고
명불승실자    모       약기이책인자    불치
명성이 실제보다 과장된 자는(명성과 사람이) 소모되고 자기 잘못은 소홀히 하고 남 잘못만 꾸짖는 자는 다스릴 수 없게 되고,
 
自厚而薄人者는 棄하고,
자후이박인자    기
자신에게는 후하면서 남에게는 박하게 하는 자는 버림을 받게 되고
 
行常悋色者는 沮하고, 多許小與者는 怨하고
행상인색자    저       다허소여자    원
상을 행하되 인색한 자는 일이 그치게 되고, 많이 허락하고 적게 주는 자는 원망을 사게 되고,
 
薄施厚望者는 不報하고
박시후망자    불보
적게 베풀고 후하게 바라는 자는 보답 받지 못하게 되고,
 
貴而忘賤者는 不久하고, 念舊怨而棄新功者는 凶하고
귀이망천자    불구       염구원이기신공자    흉
귀해졌다고 천했을 때를 잊는 자는 오래가지 못하게 되고, 옛 원한을 마음에 담고 새로운 공을 무시하는 자는 화를 입게 되고
 
厚斂薄施者는 凋하고,
후렴박시자    조
많이 거두고 엷게 베푸는 자는 쇠퇴하게 되고
 
聞善忽略하며 記過不忘者는 暴하고
문선홀략      기과불망자    폭
착한 일을 들으며 소홀히 하고, 허물을 기억하며 잊지 않는 자는 포악하게 되고,
 
牧人以德者 集하고 縄人以刑者 散하고
목인이덕자 집      승인이형자 산
덕으로 사람을 기르면 모여들게 되고, 형벌로 사람을 얽어매면 흩어지게 되고,
 
小怨不赦면 則大怨必生하고
소원불사   즉대원필생
작은 원망을 용서하지 않으면 큰 원망이 반드시 생겨나게 되고,
 
怨在不赦小過하고, 福在積善하고 禍在積惡하며
원재불사소과       복재적선      화재적악
원망은 작은 허물을 용서하지 않는 데서 생기고, 복은 선을 쌓는 데서 생기고 화는 악을 쌓는 데서 생기며,
 
富在迎來하고 貧在棄時니라
부재영래      빈재기시
부는 오는 것을 맞아들이는 데서 생기고, 가난은 그 시기(일할 시기)를 놓치는 데서 생기느니라,
 
地薄者는 大物不産하고, 水淺者는 大魚不遊하며
지박자    대물불산       수천자    대어불유
땅이 척박하면 큰 물자가 생산되지 않고, 물이 얕으면 큰 고기가 놀지 않으며,
 
樹禿者는 大禽不棲하고, 林疎者는 大獸不居하며
수독자    대금불서       임소자   대수불거
나무가 잎이 적으면 큰 새가 깃들지 않고, 숲이 성글면 큰 짐승이 살지 않으며,
 
山峭者는 崩하고, 擇滿者는 溢하며
산초자    붕       택만자   일
산이 가파르면 무너지고, 못이 가득 차면 넘치며,
 
羊質虎皮者는 辱하며
양질호피자    욕
양의 몸에 호랑이 가죽을 쓴 자는 욕을 당하게 되며,
 
畏危者 安하며 畏亡者 存하나니
외위자 안      외망자 존
위태함을 두려워하는 자는 편안하며 멸망을 두려워하는 자는 보존하게 되나니
 
無遠慮者는 有近優니라
무원려자    유근우
멀리 내다보는 생각이 없으면 가까워져서야 근심이 생길 것이니라
 
釋己而敎人者는 逆하고, 正己而化人者는 順이니라
석기이교인자    역       정기이화인자    순
자기를 꾸미면서 남을 가르치는 자는 이치를 거스르는 것이고, 자기를 바르게 하면서 남을 교화하는 자는 이치에 따르는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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